하나님의 나라(신국=천국)"이다. "천당이 바로 천국이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절대 아니올시다"이다. 천당은 "하늘의 큰 집"이라는 말이다. 하나님나라에서는 하나님의 통치권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구현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특히 교회 자체의 문제에선 보수적으로, 대사회적 문제에선 진보적
나라가 강성해 진다는 김정일의 주장은 처음부터 틀렸다. 경제와 군사가 서로 양립할 수 없다는 것은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 국가들의 몰락으로 입증되고 있다. 소련은 미국보다 훨씬 많은 1만 6천기의 핵무기 등 막강한 군사력을 갖고도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선군정치가 막을 내리지 않는 한 북한
들어가면서
우리는 이 땅에 살고 있다. 어떤 절해 고도에 혼자서만 살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본서에서 들어가는 말로 소개되고 있는 것같이 우리는 세상 속에서 소위 세상 사람들 바꾸어 말해 그리스도인이 아닌 사람들과 함께 살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조국 한국을 볼 때 분명 그리스도인
혁명성을 외치고 있는 바로 그들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 연구에서 루쉰 작품에 나타난 미래지향적이고 혁명적 성향의 카프카 사상을 주목하고 도출해냄으로서 비교문학적 관점에서 나름의 새로운 독법을 생성시키는 것을 핵심 작업으로 하겠다. 특히 두 작가에게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리얼리즘
참된 인간성 회복의 의미와 그 실천을 추구하는 우리에게 있어서 우선 인간성 회복의 배경이 될 수 있는 하나님나라에 관해 성경이 제시하는 바를 간략히 요약해 보는 일은 의미있는 일이다. 성경에서의 하나님의 나라는 물론 영역과 백성의 개념을 내포하는 말이지만 무엇보다 하나님의 통치, 지배,
Ⅰ. 서론
복음서는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는데 하나님나라에 대한 메시야적 선포를 하고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다는 점에서는 예수의 활동과 같으나 하나님의 나라는 심판으로서 오는 것이라 하며 금욕 생활을 하고 묵시사상적 요소에 관하여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말의 핵심 의미가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문자적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선포의 정확한 의도를 찾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본 발제를 통하여 “하나님나라가 가까이 왔다”에서의 전하고자한 정확한 의도가 무엇인지 살펴보면서 시간적 측면에서 하나님나라가 현재적인
하나님의 절대적 속성
절대적 속성 또는 비공유적 속성(非共有的屬性)이란 피조물 중에서 그 유사점을 전혀 찾아 볼 수 없는 신적 완전성을 말한다. 이 속성은 하나님의 절대적 특수성 또는 초월적 위대성을 강조해 주는 속성이다.
1. 하나님의 자존성과 불변성
하나님은 스스로 계시는 자이다.
인간이 하나님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 자신의 자기계시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하나님과 인간의 존재 사이에 존재론적 상호 관계내지 연결성을 전제하고 하나님과 인간의 직접적 하나님 인식을 주장하는 19세기의 신학 및 모든 자연신학에 반하여 바르트는 하나님과 인간
2. 하나님나라의 성격
1)하나님나라의 현재성
복음서에 나오는 하나님나라의 독특한 점은 예수의 사역과 함께 하나님의 통치가 현재적인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정훈택, 「하나님의 나라와 교회」, 16.
현재성을 드러나는 구절들이 있다. 이것은 예수에게 바리새인들이 언제 “하나님의